호박죽 만들기 호박요리 호박죽 만들기
호박은 늙은 호박에 비해 당도가 높은 덕분에 찜, 수프, 에그슬롯, 죽 등 상당히 다양한 요리로 조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다양한 메뉴 중에서도 특히 호박죽은 호박과 찹쌀가루, 소금, 설탕만 준비하면 비교적 쉽게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완성되어 식사 대용으로 활용하기 좋은 메뉴입니다.
이번 콘텐츠를 통해 단호박을 적절히 손질하는 기본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죽으로 조리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오니 아직 단호박죽을 만들어 본 경험은 없지만, 한 번쯤 직접 만들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알려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여 단호박 특유의 풍미를 지닌 단호박죽을 간단하게 완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요리에 필요한 재료 –
단호박 1/2개(440g) 찹쌀가루 2.5T+물 100ml 물 400ml 소금 1/2t 설탕 1/2~1T
상기 레시피에 표기된 호박의 1/2개 무게는 꽂이를 떼어내고 씨를 제거한 후 무게이므로 재료 준비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호박 1개를 반으로 자른 후 위의 2장의 사진 중 오른쪽 사진과 같이 숟가락으로 씨를 제거하십시오. (전자레인지에 살짝 가열하여 껍질을 부드럽게 한 후 반으로 자르셔도 되지만 일반적으로 호박은 늙은 호박처럼 크기가 그리 큰 편이 아니기 때문에 그대로 자르셔도 크게 어렵지 않게 자르실 수 있으니 원하는 대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2. 위 2장의 사진 중 왼쪽 사진처럼 씨를 제거한 호박 껍질을 칼로 벗겨내고 빠르게 익을 수 있도록 적당히 작은 사이즈로 잘라 냄비에 담아주세요.껍질까지 같이 넣어서 조리하면 초록색으로 된 죽의 색감이 깨끗하지 않아서 껍질을 제거해 주었는데 껍질 부분에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 성분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 목적이 아니라면 껍질을 베이킹 소다로 깨끗이 세척한 다음 씨만 떼어 죽으로 조리하는 것도 좋습니다.3. 적당한 크기로 자른 호박을 냄비에 넣고 400ml 정도의 물을 붓고 센불로 가열하여 물이 끓으면 불의 세기를 중불로 줄인 후 10~15분 정도 삶아서 익혀주세요.자른 호박의 크기와 불의 세기에 따라 완전히 익는 시간이 달라지므로 위 시간을 참고하여 젓가락으로 찔러 보았을 때 부드럽게 들어갈 정도로 삶아 주십시오. (물을 넉넉히 채우고 삶아주셨기 때문에 오른쪽사진처럼 익힌후에도 물이 많이 남아있을거라 생각합니다)4. 핸드블렌더나 감자으깨기를 활용하여 물이 남아있는 상태로 익은 호박을 으깨세요. 감자으깨기로 으깨면 건더기가 조금씩 씹히는 식감이 되고 핸드블렌더나 믹서기로 분쇄하면 완전히 부드러운 식감의 죽이 완성되니 개인적인 취향을 반영하여 적당히 분쇄해 주세요.5. 으깬 호박에 소금 1/2t과 설탕 1/2~1T를 넣고 불의 세기를 약불로 조절하여 밑면에 눌어붙지 않도록 보글보글 끓을 때까지 자주 저어가며 끓여주세요.6.죽이 보글보글 끓으면 찹쌀가루 2T와 물 100ml를 섞은 찹쌀물을 빙 둘러 넣고 골고루 섞어 걸쭉한 상태로 만드세요. (농도가 걸쭉할 경우 물을 조금 더 첨가하여 원하는 농도에 맞춰주세요) 호박이 이미 익은 상태이므로 나중에 첨가한 찹쌀물만 익혀서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 정도의 강도로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저어주면서 2~3분 정도 끓여주세요.원하는 농도로 죽이 완성되면 죽용기에 옮겨 위 사진처럼 씨를 제거하고 말아준 대추와 잣을 양념처럼 살짝 얹어 마무리해주시면 더욱 맛있어 보이는 비주얼의 죽이 완성됩니다.완성된 죽 영상을 통해 보다 생생한 느낌으로 보실 수 있도록 플레이팅 후 가까운 거리에서 찍어둔 영상을 첨부하였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시중에서 파는 죽이 너무 달아서 입맛에 안 맞으신 분들이라면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참고하셔서 호박죽을 직접 입맛에 맞게 만들어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