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 산부인과] 경구 피임약 자세히 알아보기 //원리, 피임률, 복용을 잊었을 땐?

피임약의 원리

경구 피임약은 매일 일정 시간에 약을 복용하는 방법으로 피임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성분을 합성하여 자궁 내막, 난포의 성장과 배란에 영향을 주는 원리입니다.

에스트로겐은 난자가 어느 정도 성숙하면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하나의 난자만 배란되도록 난포자극호르몬(FSH) 분비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은 배란 후 분비되며 자궁내막을 두껍게 하는 역할을 하며 새로운 난포의 성숙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두 호르몬은 난소 주기에 따라 분비 또는 감소해야 하는데 피임약은 이 두 가지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해서 난자 형성과 배란을 막는 것입니다. 실제로 임신 중에 또 한 명의 태아가 임신하지 않는 이유는 체내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게 유지되면서 배란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경구 피임약의 피임률은?

자궁내 장치는 피임률이 높지만 편의성이 떨어지고 체외수정의 경우 73%에서 피임 효과가 현저히 떨어집니다.한편 피임약은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효과적인 피임법입니다. 경구 피임약을 제때에 제대로 복용할 경우 피임 효과는 99%나 됩니다.1년간 복용한 경우 실패율이 0.3%로 피임 효과가 가장 확실한 축에 속합니다. 경구 피임약 복용 방법

피임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생리가 시작되는 첫날부터 복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를 시작한다는 것은 다시 난포가 성숙하기 시작한다는 의미인데, 이를 막기 위해서 첫날부터 복용하는 것입니다. 꾸준히 복용하지 않으면 난포자극호르몬(FSH)이 분비돼 배란이 일어나 결국 피임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정도 복용 시간을 놓쳤다고 피임 효과가 100%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혈액 속에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농도가 높게 유지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피임약 복용을 잊어버린 경우 즉시 복용하고 그 후 제시간에 복용하면 되며, 24시간 이내에 약을 복용하지 못한 경우 2알을 한꺼번에 복용해도 효과는 유지됩니다. 다만 피임률을 높이기 위해 1주일 정도는 질내 사정을 피하고 다른 피임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를 연장하기 위해 피임약을 복용할 수도 있지만 생리 예정일 약 1주일 전부터 하루 1알씩 같은 시간에 빠짐없이 복용하면 프로게스테론 성분 때문에 월경을 하지 않습니다. 복용을 중단한 경우 대개 2~4일 후 생리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 복용 시 주의사항

포함된 프로게스테론의 성분에 따라서는 부정출혈, 두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피임약 성분에 따른 부작용이 포함된 프로게스테론 성분에 따라 피임약 세대가 나뉘며 효과와 부작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2세대 ○ 레보놀 게스트렐 함유 : 혈전증에는 안전하지만 여드름, 다모증, 체중증가, 식욕증가 등 부작용 유발 가능 ○ 3세대 ○ 게스트덴or 데소 게스트렐 함유 : 남성호르몬의 작용은 2세대 피임약보다 적지만 혈전이 생길 위험은 더 높습니다. ○ 4세대 ○ 드로스피레논 함유 : 남성호르몬 감소는 물론 억제작용으로 여드름완화, 체중증가방지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하지만 혈전 위험이 높아 반드시 의사 처방이 있어야 복용할 수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부작용이나 불쾌한 증상이 있는 경우는 잘 관찰하여 후 일본인에게 맞는 호르몬제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35세 이상 여성이나 흡연자의 경우 혈전증 위험이 높아지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약은 체내 호르몬의 양을 조절하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 생리불순, 빈혈, 자궁내막증, 다낭성 난소증후군 등 다양한 질환의 치료 목적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피임약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가능한 한 전문의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약을 찾아 복약지도를 받아보세요!

서울 라헬 여성의원 www.rachelivf.com

서울 라헬 여성의원 www.rachelivf.com서울 라헬 여성의원 www.rachelivf.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