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 필기 실기과목 공부방법

안녕하세요 🙂 요즘은 심리적 어려움에 처한 분들, 우울함이나 불안감에 사로잡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한국인이 정말 치열하게 산다는 말이 저절로 나오는 요즘 시대라서 더욱 그런 것 같아요. 혼자 해결하기 어려울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마음을 위로해 주는 심리 분야에 대한 수요는 늘고 있습니다. 직업적으로 관심을 갖는 분들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전공자도 취득할 수 있는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상심리사 2급 응시자격은 (1)4년제 학사(비전공도 가능)+1년간 수련, (2)산업인력공단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1년 수련의 2종류가 있습니다.이때 학사학위는 비전공자라도 상관없기 때문에 뒤늦게 심리학에 관심이 생기면 공부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수련의 경우도 최근에는 온라인 학습기관이 많아 1년간 꾸준히 공부하면서 취득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만약 학사 학위가 없다면 독학사나 학점은행제로 조건을 충족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응시 조건을 충족한다면 다음에는 시험을 봐야 합니다.

임상심리사 2급 필기과목은 1)심리학개론, 2)이상심리학, 3)심리검사, 4)임상심리학, 5)심리상담으로 객관식 4택1형 5과목입니다. 합격하려면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각 과목당 4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사실 처음 공부하면 엄청난 양과 기초 이론의 양에 놀랄지도 모릅니다. 그만큼 학습할 양이 많기 때문에 어떤 교재로 공부할지, 인터넷 강의를 들어야 할지, 학원을 다녀야 할지 고민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요즘은 독학으로 온라인 강의를 듣고 통과하는 것이 주류입니다.

임상심리사의 책 선택 기준은 1) 학습 목차가 꼼꼼하게 짜여져 있는지, 2)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지, 3) 기출 문제가 최근 추세에 따라 나오는지를 봐야 합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수강해서 합격했는지 보면 더할 나위 없죠!기초이론부터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는 강의가 필요합니다. 퀄리티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비용의 강의보다는 합리적인 구성에 인터넷 강의까지 들을 수 있는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 위주로 설명을 들으면 합격하기에 충분해요. 무상강의를 횟수 제한 없이 여러 번 복습한다면! 그만큼 기초 개념을 잘 숙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기출문제도 많이 풀어야 해요. 교수님의 설명을 듣고 다 이해한 것 같아도 막상 모의고사를 풀어보면 틀리기 쉽습니다. 처음 공부할 때는 수험생들이 대체로 그렇기 때문에 실망할 일은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충실히 하면서 오답 점검을 하고 본인에게 부족한 개념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점을 중심으로 꾸준히 공부하다 보면 점점 정답을 맞히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예요!

필기 후 이어지는 2차 실기는 임상실무 1과목으로 필답형 3시간이 주어지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주관식으로 자신의 의견을 충실히 진술해야 합니다. 3시간 동안 답안지에 촘촘히 자신의 의견과 생각, 그리고 학자의 이론과 근거를 써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규준 척도와 앨리스, 벡 등 주요 학자들의 핵심 내용을 외워야 하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입니다. 자,그럼시험의난이도는어떤지한번볼게요.

임상심리사 2급 필기 합격률은 2022년 5,915명이 응시해 77.3%를 기록했고 실기는 6,792명이 응시해 30.2%였습니다.왜 이렇게 다른지 생각해보니! 사실 필기 난이도는 쉬운 편이에요. 객관식으로 진행되는 데다 조금만 공부해도 기초 개념, 필수 이론 위주로 출제되기 때문에 찍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기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실기시험은 임상실무 한 과목 필답형으로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시험시간이 무려 3시간이나 걸릴 정도로 오래 걸리는 편이에요. 필답형은 주관식이라는 뜻인데, 문제는 한 줄이지만 답안을 꽉 채워야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실기는 용어 위주로 여러 번 반복해서 암기하고 핵심 파트를 복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시험지에 한 글자라도 더 쓸 수 있고 이게 점수와 직결된다구요!

임상심리사 2급 시험일정은 2023년 필기원서접수가 1월, 4월, 6월로 필기시험일은 2월, 5월, 7월이며 실기원서접수는 3월, 6월, 9월로 실기시험일은 4월, 7월, 10월입니다.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사이트에서 시험일정 확인 및 접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정기 운전사 일정을 확인하세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금 한두 번의 시험은 이미 끝났어요. 그래서 마지막 3번의 시험을 철저히 준비하면 좋은 결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 시험 접수비는 19,400원, 실기는 20,800원입니다.

만약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심리센터, 사회복지기관, 학교, 행정기관 등 다양한 사회기관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계값도 관련 라이선스 중 가장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심리학에 대한 지식과 사람의 마음을 알고 연구하고 싶고 또 남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분이라면 한번 취득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임건호] 임상심리사를 공부하는 사람… : 네이버 카페 김덕희 교수의 명품 임상심리사 강의를 제공합니다.cafe.naver.com

* 해당 포스팅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