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유병 증상 및 원인과 치료 : 어린이, 성인 수면보행증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것은 몽유병입니다.몽유병은 수면 각성 장애의 하나로 흔히 수면 보행증이라고 불립니다.몽유병은 수면 중 보행을 비롯하여 복잡한 신체활동을 하는 것이 반복되는 질환입니다.

소아의 약 15%가 겪는 비교적 흔한 수면장애로 소아 몽유병은 거의 일시적이고 위험하지 않습니다.

몽유병은 4~12세 사이에 발병하며 11~12세 사이에 자주 나타납니다.

소아의 경우 뇌가 성숙함과 동시에 사춘기 전에 자연 치유되지만 성인의 몽유병은 다릅니다.성인 몽유병은 한 번 생기면 평생 고생할 수 있으며, 나이가 들면서 빈도나 정도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몽유병의 증상과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몽유병의 원인을 조사하다

몽유병은 사건수면으로 분류되며 비렘수면의 가장 깊은 단계에서 발생하는 각성장애입니다. 사건수면이란 수면 중 나타나는 이상행동 또는 생리현상을 의미합니다.여기에는 몽유병을 비롯해 잠꼬대, 야경증, 이갈이, 악몽, 렘수면행동장애 등이 포함됩니다.소아 몽유병은 생리적 변화와 관련이 깊다면 성인 몽유병은 중요한 요인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수면 부족 피로 알코올 남용 스트레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요인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호르몬 변화(청소년기, 월경기, 임신기 등) 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심한 열전신질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특정 약물(수면제, 진정제, 정신장애 관련 약물 등) 하지불안증후군 위식도역류질환도 몽유병은 유전적 요인이 작용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몽유병 증상의 상세한 몽유병 증상을 조사하다

일반적인 몽유병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자고 1~2시간 후에 일어나 방문을 열고 반복적인 동작을 취한다: 물건 찾기, 배회, 옷 만지기, 식사하기 등 화장실에 가거나 말하기도 한다.대화를 시도하는 사람에게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간혹 난폭한 행동을 하거나 안절부절못하는 모습을 보이는 이런 혼동 상태는 몇 분 정도 지속되고 1시간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하룻밤에 한 번 이상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을 뜬 후 지금까지의 행동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고, 당시 눈을 뜨려고 해도 깨어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아의 몽유병 증상은 아래와 같으며 거의 심각하지 않으며 사춘기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자다가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울음소리 야경이나 잠꼬대와의 연관성이 높다.

하지만 거의 매일 반복적으로 증상을 보이거나 위험한 행동을 한다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몽유병 치료 몽유병 치료 방법을 알아보다

몽유병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지만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되도록 높은 곳에서 자는 것은 피하고 위험한 물건 정리(깨지기 쉬운 물건이나 날카로운 물건 등), 발에 밟힐 만한 잡동사니 정리, 창문 잠금장치, 두꺼운 커튼을 닫는다.

환자가 몽유병 증상을 보일 때 가족은 환자의 잠을 깨우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환자는 판단력이 흐려진 상태이기 때문에 깨어나는 행동을 위협적으로 느끼고 대항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환자가 다시 잠들 때까지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몽유병 증상이 심한 경우 깊은 수면을 줄여주는 벤조디아제핀 계열 약을 복용하면 쉽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그 밖에도 긴장완화 훈련, 스트레스 해소법, 명상이 도움이 됩니다.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며 자기 전에는 시각적 청각적 자극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