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한포진 가려움 사이 습진 극복기

어느 날 갑자기 손가락이 아파졌어요.어디 물렸나 싶을 정도로 바늘에 찔린 것 같기도 하고 가려운 느낌도 들어보니까 알레르기 두드러기가 생긴 건지포 같은 게 통통하게 올라와 있더라고요.처음에는 그냥 뭔가 가시가 박힌 줄 알았는데, 그런 건 아닌데 묘하게 따끔따끔 가려움?이런 게 느껴졌어요.이렇게 갑자기 손가락 가려움증과 물집이 올라오는 증상이 뭘까 해서 찾아보니까 쨍한 것 같았습니다.

건선 습진은 많이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만, 캄포진은 처음 들었습니다.

손가락 한 포진에 대해 조사해 보니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피부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라면 원인이었습니다.

손발에 발생하기 쉽고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도 많이 발생하며 보통 약해진 피부 장벽 때문이거나 면역력 저하, 과도한 스트레스 또는 음주 흡연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화학 성분이나 자극 물질이 닿았을 때 특히 손가락의 수포가 올라오거든요.

물집 같은 물집이 올라오자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과 가려움이 심하게 품고 있어 괴로움도 있고, 생각 없이 긁어 버리고, 긁어 있으면 어느새 물집이 폭발하고 옆으로 펼쳐지는 듯한 느낌도 했습니다.

큰 수포가 올라온 곳도 있어 작은 물집이 합쳐서 더 크게 붓거나 점액과 껍질 벗기기까지 진행되고 균열은 물론 피도 있을 것입니다.

다름 아닌 손 때문에 일상 생활 자체가 너무 불편하게 되더라구요. 손을 안 쓸 수 없지만 한번 이렇게 손 하나의 포진의 증세가 나타나면 쉽게 가라앉지 않고 손가락 습진과 같이 껍질이 벗겨진 상처가 날 그것이 모두 있는 동안 시간이 꽤 걸리는데 그동안 집안 일도 제대로 못하고 마음에 지고 어딘가에 손을 대어 보이는 것도 너무 부끄럽습니다.

각질이 자꾸 벗겨져서 피가 나고 다치고, 아픔을 참지 못하고 피부과에 가서 진료를 받았는데 역시 병원에서도 간포인의 증상은 특히 원인이 없어서, 손가락의 가려움이 심한 경우는 항히스타민제와 상처 받고, 손가락 사이의 습진처럼 번진 부분에 사용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했습니다.

동시에 연고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아 생활할 때도 최대한 손에 화학 자극 물질이 노출되지 않게 관리하고 연고는 짧게 바르라고 말했습니다.

나도 손가락 한 포진에 관해서 많이 알아봤습니다만, 약과 연고를 사용해도 일시적이어서 한번 생긴 사람은 너무 자주 재발하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계속 연고를 쓰게 되고, 오히려 스테로이드 부작용의 증상을 경험하거나, 내성이 생기도록 연고도 잘 듣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에 연고를 바르는 동안에는 잠시 간지럼이 가라앉았습니다만, 조금만 시간이 지나고 자극적 마찰이 생기고 손에 물이 접촉하면 나도 손가락 사이의 습진 증상이 다시 주름으로 올라오라고 손가락의 가려움을 느끼는 거예요.가뜩이나 연고는 흡수되지 않으므로 바르고 다른 일을 하기 위해서는 씻어 다시 바르고 모르는 사이에 너무 대량의 연고를 쓰게 된 거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연고를 발라도 쉽게 손가락 습진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 모양, 연고를 바르고 뭔가 언짢아서, 활동하기 전에 손을 씻는 것을 반복하므로 너무 연고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것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연고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손을 한 포진 관리할 방법도 병행하고 관리하고 보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손 피부가 외부 자극으로 더 민감해지고 상처가 난 상태여서 피부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으며 피부 장벽 강화로 피부 면역력을 높이고 손가락 일포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함께 바르기로 했습니다.

흡수가 용이한 제품으로 손쉽게 핸드크림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항염항균작용을 하는 천연재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ewg그린등급 성분을 함유하여 천연성분과 자연유래성분이 사용된 제품으로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자극 테스트도 통과한 제품이라고 하니 예민하고 예민해진 피부에도 자극성 없이 장기적으로 사용하고 꾸준한 관리가 가능할 것 같아서 이 스킨과 크림을 함께 사용해 드렸습니다.

스킨은 습진 증상이 나타났을 때 가려움증이나 열감을 덜어주고 수분 공급으로 마른 피부 건조까지 억제하는 데 사용하면 매우 좋았습니다.

스프레이형식으로 되어있어 간편하게 뿌려서 사용할 수 있고 바로 흡수시키기에도 좋았습니다.

요즘 위생 청결을 중요시해야 하는 시기라 어딜 가나 수시로 손소독제를 뿌리잖아요.그런데 저는 소독제를 바르면 피부가 정말 찢어질 것처럼 건조하고 뭔가 푸석푸석한 느낌이 들거든요.그래서 그때마다 한 번씩 이 스킨을 꺼내 뿌리면서 수분 공급과 자극받은 피부 진정을 함께 해줍니다.

티트리 오일 츠복사 추출물이 포함되어 있어 항염 항균에도 뛰어난 것으로 손상된 부위의 세균 감염 걱정 없이 상처의 치유를 돕고, 발가락 사이 습진 증상을 보다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는 제품은, 다친 부분에 바르면 굉장히 쓴맛과 아픔이 심하게 느껴지고 사용하면서도 정말 힘든 것이지만 다행히도 이 스킨은 그런 알코올 성분이 없어서 사용하면서도 심한 자극하는 느낌은 전혀 없어서 더 자주 걸고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면 시원한 쿨링감도 느껴지고 확실히 가려워서 뭔가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질 때 더 빨리 진정시킬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연고처럼 흡수가 안 되는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손이 간지럽다고 생각할 때마다 가려움증을 가라앉히기 위해서 뿌리는 것도 편하고 너무 좋았고 8종의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수분감이 많고 촉촉함이 느껴지고 건조한 피부에 빠르게 수분을 공급하면서 붉은 빛도 빨리 빠지는 느낌이어서 더 손이 자주 갔네요.우리 피부는 건조해지면 피부 장벽도 약해지고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수시로 수분을 공급하면서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스킨은 주로 가려움증이 심할 때 진정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그리고 더 피부를 보호하고 빠르게 증상 완화를 돕기 위해서 보습제로 이 크림도 열심히 발라줬습니다.

염증 진정은 물론 수분과 영양 공급으로 피부 속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데 좋아 피부 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피부 보호와 보습 염증 완화에 좋은 판테놀과 손상된 피부 치유에 좋다는 알란토인 성분이 들어있어 더 빨리 손상된 피부 재생 회복에 도움을 준 것 같습니다.

게다가 특히 mpc 유도체 성분이라는 것이 들어 있어서 빠른 흡수력과 침투력을 자랑하고 있었습니다.

이 성분은 피부세포막과 가장 유사한 성분으로 발현현상이나 부작용이 없어 의료용으로 많이 쓰이는 성분이며 화장품에 포함된 경우 고가의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었습니다.

피부 깊숙이 빠르게 침투하게 되는데 속에서 피부 면역력이 좋아지도록 관리할 수 있었던 거죠.고농축 크림이지만 로션처럼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고 유분이 많거나 나도는 번들거림이 느껴지지 않아서 사용감이 정말 너무 좋았습니다.

연고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부드럽고 흡수력도 좋아서 손바닥부터 축축한 부분을 구석구석 꼼꼼히 관리하기에도 좋거든요.번들거림이나 과도한 유분이 느껴지는 무거운 텍스처가 아닌 가볍게 바르지만 보습력은 강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산뜻함과 뽀송한 마무리로 속보습은 잘 채웠을 것 같습니다.

여름 겨울 상관없이 사계절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은 텍스처와 발림성이었습니다.

이 크림을 한번 가볍게 핸드크림처럼 펴주면 피부에 보호막을 씌워주기 때문에 수분 증발이 잘 일어나지 않고 건조한 피부 관리도 할 수 있고 외부 세균의 침입이나 자극 마찰로부터도 피부를 다시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빨리 회복에 도움이 됐을 것 같습니다.

초기에는 어쩔 수 없이 연고를 사용하는 시기였기 때문에 화장품으로 피부 보습을 먼저 하고 나서 조금이라도 보호된 상태에서 연고를 사용해 주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도 피부 깊숙이 침투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해서 저는 꼭 연고를 바르기 전에 보습 크림을 먼저 발라줬어요.그리고 손가락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설거지나 빨래를 할 때는 항상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해 주시고 주방세제나 세탁세제에 자극성분이나 유해물질이 의외로 많아서 닿으면 너무 아팠기 때문에 매번 손 쓸 일이 있을 때마다 꼭 신경을 써서 피부를 보호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세제의 영향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저는 자주 하게 되지는 않았지만 매일같이 물이 손에 닿는 여성에게는 주부 습진이 더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한증을 가지고 있거나 습기를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나 자극적인 성분이 많이 닿는 미용사 분들이나 평균 이상으로 손을 쓰는 분들도 많이 걸리는 피부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손가락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설거지나 빨래를 할 때는 항상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해 주시고 주방세제나 세탁세제에 자극성분이나 유해물질이 의외로 많아서 닿으면 너무 아팠기 때문에 매번 손 쓸 일이 있을 때마다 꼭 신경을 써서 피부를 보호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세제의 영향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저는 자주 하게 되지는 않았지만 매일같이 물이 손에 닿는 여성에게는 주부 습진이 더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한증을 가지고 있거나 습기를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나 자극적인 성분이 많이 닿는 미용사 분들이나 평균 이상으로 손을 쓰는 분들도 많이 걸리는 피부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항상 신경을 쓰고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 바른 생활을 보내고 있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생활 패턴의 관리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휴식도 꼭 잡으며 피부에 직접 자극 물질이 닿는 것을 피하고 피부 보호와 약해진 벽 강화를 위한 관리도 함께 하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피부 관리를 하면서 나처럼 이미 손가락 습진 증상이 생기고 만성화 단계까지 간 뒤에야 외양간을 수리하도록 관리하지 않고 미리 착실한 케어로 소한 우라 진 습진의 증세를 예방하고 보세요.생활 습관의 변화도 매우 중요하지만 피부의 직접적인 관리도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 완전히 깨달았습니다.

잦은 수세제의 접촉을 피하면서 이긴다고도 했는데, 현실적으로 손대지 말고 가만히 있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나도 피부가 더 이상 약해지지 않도록 관리를 병행하고 들어 보다 빠르게 손가락 사이의 습진 증상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습니다사실 간포인은 코의 염증성 질환이라고는 하지만 그 가려움 때문에 긁고 이차 감염이 발생하기 쉽고 재발이 빨리 피부 질환이므로 조금만 몸이 떨어지는 면역력이 저거나 외부 자극에 노출되거나 습한 환경이 조성되거나 하면 아주 쉽게 다시 올라오는 거예요.그러나 약으로 연고에서 장기간 관리할 수 없으므로 좀 더 순하게, 이왕이면 습진 증상을 빨리 억제하면서 피부 재생 회복도 높이는 안전하고 순한 제품으로 꾸준히 재발을 막을 수 장기적인 관리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쫄깃한 좁쌀처럼 물집이 생기거나 이유도 없는 가려움이 심한 경우는 절대 그냥 지나치지 말고 사전에 예방 관리를 하세요!
내버려두면 더 심각한 상태로 번질지도 모릅니다.

나도 솔직히 만성화가 진행하는 과정 아닌가 싶게 빨리 낫지 않고 피부 결이 너무 거칠고 각질도 두꺼워지는 것 같아 걱정이었지만, 지금은 많이 부드럽게 되어 정말이다.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구겨진 곳이 없었다 손이 두둥실 탄력이 되살아나고 젊어진 것 같아 너무 행복한 요즘입니다.

–손에 땀이 포진의 증세를 장기적으로 관리하고 재발 방지 방법(피부의 가려움 진정+피부 장벽 강화)https://bit.ly/3RyUJgR해당 포스팅은 업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